통증의 정의

 

국제통증학회(ISAP: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ain)의 정의에 의하면 통증이란 "실질적인 또는 잠재적인 조직 손상이나 이러한 손상에 관련하여 표 현되는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불유쾌한 경험"으로 정의된다. 과거 통증에 대한 관점으로는 어떠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되고 질병이 치유되면 동시에 사라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최근 통증의 병태생리적인 부분들이 연구되고 새롭게 밝혀지며 관점이 바뀌게 된다.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되고 통증의 유발은 조직의 허혈을 초래하여 허혈성 변화로 인해 통증 유발물질이 분비되어 통증을 더욱 조장하게 되는 악순환이 생겨 통증이 가중된다. 

 

통증의 악순환

근육 불균형

 만성 통증은 대항근의 긴장이 높아지는 동안 작용근의 긴장이 감소되는 근육의 보호적응반응(Protective Adaptive Response)과 관련되어 있다. (Grave-Nielson, Svensson, and Arendt-Nielson 1997; Lund et al. 1991). 신경학적 중재 반응(Neurologically Mediated Response)은 긴장과 약화가 있는 특정 근육 그룹에서 볼 수 있다. 신경학적 불균형 패턴은 긴장성과 위상성 근육계의 신경학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있다 (Janda 1978). 근육 불균형(Agonist 의 촉진과 Antagonist의 억제)은 손상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손상된 움직임 패턴과 자세 변화

 신체는 손상된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굽힘근 반응을 촉진시킨다. 통증에 대한 보호적 적응은 변화된 움직임 패턴과 관절가동범위(ROM) 감소와 같은 보상적인 움직임을 통해 나타난다(Lund et al. 1991). Antagonist의 긴장은 셰링턴(Sherrington)의 상호 억제 법칙(law of reciprocal inhibition)[각주:1]에 따라 Agonist의 억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불균형은 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을 손상시키고, 손상된 움직임 패턴은 원시 움직임 패턴과 반사(reflex)가 다시 나타나 복잡해질 수 있다.

운동프로그래밍 결함과 운동학습

 원시 움직임 패턴과 반사가 다시 나타나면 정상적인 움직임 패턴(normal movement patterns)에 영향을 미친다. 반복적인 잘못된 움직임 패턴(faulty movement patterns)은 운동학습의 효과로 인해 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으로 인식하게 된다. 잘못된 프로그램은 특정 움직임 패턴을 위해 새로운 정상 프로그램으로 운동 뇌 영역에서 인식이 되어, 그 결과 잘못돈 움직임을 강화시키게 된다.

변화된 관절힘과 변화된 고유수용성 감각

 변화된 움직임 패턴은 정상적인 관절 스트레스 패턴을 변화시킨다. 근육 불균형은 관절의 위치, 관절면과 관절주머니에 받는 스트레스 분포를 변화시킨다.

관절 퇴화

고유수용성 감각의 결핍은 관절 퇴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Barrett, Cobb, and Bentley 1991; O' Connor et al. 1992). 최근에는 척수에서 중추패턴발생기(central pattern generators; CPGs)가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보행을 하는 동안 Agonist와 Antagonist의 균형된 수축에 의해 관절이 보호되는 것으로 보인다(O' Connor and Vilensky 2003). Janda는 근력 약화가 관절에 위험을 주기보다는 근육 불균형이 관절에 더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구조적인 병리는 기능적인 병리가 될 수가 있고, 기능적인 병리는 구조적인 병리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만성 통증

 히스타민(Histamin)과 브라디키닌(Bradykinins)과 같은 염증 중재 물질들은 통증의 원인이라고 알려져있다. 관절통증과 염증은 근골격의 구심성 수용기의 민감성을 높인다(Guilbaud 1991; Schaible and Schmidt 1985; Sessle and Hu 1991).

 

 

  1. 한 근육이 등척성 운동을 할 때,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 그 근육의 길항근은 억제된 후 즉시 이완되는 것을 말함 [본문으로]